-
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개발/Jpa 2023. 8. 25. 02:34
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
양방향 매핑
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
- 객체 연관관계 = 2개
- 회원 -> 팀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- 팀 -> 회원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- 테이블 연관관계 = 1개
- 회원 <-> 팀의 연관관계 1개(양방향)
객체의 양방향 관계
- 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사실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뱡향 관계 2개다.
-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한다
테이블의 양방향 연관관계
- 테이블은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
- MEMBER.TEAM_ID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 가짐
- 양쪽으로 조인 가능
둘 중 하나로 외래 키를 관리해야 한다.
-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정해서 관리를 해야한다
- Member 에서 값을 바꿀 수도 있고 Team 의 members 에서도 Member 의 값을 바꿀 수 있으니 한쪽을 주인으로 정해야 한다는 것
- 이 개념이 연관관계의 주인이다
연관관계의 주인(Owner)
- 양방향 매핑 규칙
-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
-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(등록, 수정)
-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하게 설정한다
-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하지 않는다
-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
- 외래 키가 있는 있는 곳을 주인으로 정해라
- 위 그림에서는 Member.team 이 연관관계의 주인이다
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
-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
TestMember member = new TestMember(); member.setName("member1"); em.persist(member); Team team = new Team(); team.setName("TeamA"); 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 em.persist(team); tx.commit();
- 위와 같이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고 사용측에서 값을 입력하면 team_id 가 들어가지 않게 된다
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 한다
- 객체지향적으로 생각을 해보면 양쪽으로 값을 모두 셋팅해주는게 맞다
- 양쪽에 값을 모두 셋팅하자
Team team = new Team(); team.setName("TeamA"); em.persist(team); TestMember member = new TestMember(); member.setName("member1"); //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설정한다 member.setTeam(team); 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 // 실수할 가능성이 높음 em.persist(member); // 위와 같이 셋팅하면 실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래처럼 사용 // 연관관계 편의 메서드 : TestMember 에 team 이 설정되는 경우 team 에서 자동으로 Members 에 값을 넣어주게 설정한다 @Entity @Table(name = "TEST_MEMBER") public class TestMember { .... public void setTeam(Team team) { this.team = team; team.getMembers().add(this); } }
양방향 연관관계 주의사항
-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하자
-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
- 연관관계 편의 메서드는 1 , n 측 모두 넣어도 되지만 둘 중 한 곳만 넣자!!
- 양방향 매핑시에 무한 루프를 조심하자
- 예: toString(), lombok, JSON 생성 라이브러리
- lombok 에서 toString 은 사용하지 말자
- 컨트롤러에서 Entity 는 절대 반환하지 말자
- JSON 생성 라이브러리 때문에 무한루프 발생 가능
- Entity 변경시 API 의 스펙도 변경되는 문제가 발생됨
- DTO 로 변환해서 반환하자
양방향 매핑 정리
-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
- 처음에는 단방향 매핑으로 설계를 끝내자
- 처음엔 1:n 에서 n 방향에 연관관계를 다 설정해주자
- 실제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에서 양방향 매핑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그때 추가하자
- 양방향 매핑을 설정하면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아진다
- 처음에는 단방향 매핑으로 설계를 끝내자
-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(객체 그래프 탐색) 기능이 추가된 것 뿐
-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은 경우 추가하자
-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됨
- 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
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하는 기준
- 비즈니스 로직을 기준으로 연관관계의 주인을 선택하면 안됨
- 연관관계의 주인은 외래 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해야함
- 여러가지 고민거리가 사라지게 된다
'개발 > Jp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기본 키 매핑 방법 (0) 2023.08.25 필드와 컬럼 매핑 (0) 2023.08.25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자동생성 옵션 (hibernate.hbm2ddl.auto) (0) 2023.08.25 - 객체 연관관계 = 2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