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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em 86 Serializable을 구현할지는 신중히 결정하라
함께자라기
2022. 4. 26. 11:28
ITEM 86 Serializable을 구현할지는 신중히 결정하라
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직렬화가 가능하게 하려면 Serializable을 구현하면 된다
쉽게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사실은 훨씬 더 복잡하다
직렬화를 지원하는게 짧게 보면 쉬워 보이지만 길게 보면 아주 값 비싼 일이다
Serializable을 구현하면 릴리스한 뒤에는 수정하기 어렵다
- 클래스가 Serializable을 구현하면 직렬화된 바이트 스트림 인코딩도 하나의 공개 API가 된다
- 클래스가 많이 사용되게 되면 그 직렬화 형태도 다른 공개 API 처럼 영원히 지원해야 하는 것이다
- 커스텀 직렬화 형태를 설계하지 않고 자바의 기본 방식을 사용하면 직렬화 형태는 최소 적용 당시 클래스의 내부 구현 방식에 영원히 묶인다
- 기본 직렬화 형태에서는 클래스의 private와 package-private 인스턴스 필드마저 API로 공개하는 모습이 된다(캡슐화가 깨짐)
- 필드로의 접근을 최대한 막아 정보를 은닉하는게 불가능해진다
- 직렬화 가능 클래스를 만들려면 길게 보고 감당할 수 있을 만큼 고품질의 직렬화 형태도 주의해서 함께 설계해야 한다
Serializable 구현의 두 번째 문제는 버그와 보안 구멍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는 점이다
- 객체는 생성자를 사용해 만드는게 기본이며 직렬화는 언어의 기본 메커니즘을 우회하는 객체 생성 기법이다
- 기본 방식을 따르든 재정의해 사용하든 역직렬화시 생성자의 문제가 그대로 적용된다(숨은생성자)
- 생성자가 바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생성자에서 구축한 불변식을 모두 보장해야 하고 생성 도중 공격자가 객체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없도록 해야 한다는 사실을 떠올리기 어렵다
- 기본 역직렬화를 사용하면 불변식 깨짐과 허가되지 않은 접근에 쉽게 노출 된다는 뜻
Serializable 구현의 세 번째 문제는 해당 클래스의 신버전을 릴리스할 때 테스트할 것이 늘어난다는 점이다
- 직렬화 가능 클래스가 수정되면 신버전 인스턴스를 직렬화한 후 구버전으로 역직렬화가 가능한가, 반대의 경우도 가능한가 검사해야한다
- 테스트해야 할 양이 직렬화 가능 클래스 수, 릴리스 횟수에 비례해 증가한다
- 양방향 직렬화, 역직렬화가 모두 성공하며 원래 객체를 제대로 복사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
- 최초 클래스 설계시 커스텀 직렬화 형태를 잘 설계 했으면 테스트 부담이 줄어든다
Serializable 구현 여부는 가볍게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
- 객체를 전송하거나 저장할 때 자바 직렬화를 이용하는 프레임워크용으로 만든 클래스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
- Serializable을 반드시 구현해야 하는 다른 클래스의 컴포넌트로 쓰일 클래스도 마찬가지다
- Serializable 구현에 따르는 비용이 적지 않으니 클래스를 설계할 때마다 그 이득과 비용을 잘 따져봐야 된다
- BigInteger, Instant 같은 값 클래스와 컬렉션 클래스는 Serializable를 구현하는 경우가 많으며 스레드 풀 처럼 동작하는 객체를 표현하는 클래스는 Serializable를 구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
상속용으로 설계된 클래스는 대부분 Serializable을 구현하면 안되며 인터페이스도 대부분 Serializable을 확장해서는 안된다
- 이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그런 클래스를 확장하거나 그런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이에게 커다란 부담을 지우게 된다
- 이 규칙을 어겨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예로 Serializable을 구현한 클래스만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상황이다
Serializable을 구현하지 않기로 한 경우 주의사항
- 상속용 클래스인데 직렬화를 지원하지 않으면 그 하위 클래스에서 직렬화를 지원하려 할 때 부담이 늘어난다
- 보통은 이런 클래스를 역직렬화하려면 그 상위 클래스는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런 생성자를 제공하지 않으면 하위 클래스에서는 어쩔수 없이 직렬화 프록시 패턴을 사용해야하니 조심하자
내부 클래스는 직렬화를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
- 내부 클래스에는 바깥 인스턴스의 참조와 유효 범위 안의 지역변수 값들을 저장하기 위해 컴파일러가 생성한 필드들이 자동으로 추가된다
- 익명 클래스와 지역 클래스의 이름을 짓는 규칙이 언어 명세에 나와 있지 않듯이 이 필드들이 클래스 정의에 어떻게 추가 되는지 정의되지 않는다
- 내부 클래스에 대한 기본 직렬화 형태는 분명하지 않지만 정적 멤버 클래스는 Serializable을 구현해도 된다